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뵙겠습니다 봽겠습니다 차이 올바른 맞춤법 알아보기

by 나는드림캐처 2023. 10. 6.
반응형

뵙겠습니다 봽겠습니다 차이 올바른 맞춤법 알아보기

 

 

우리가 생활하다보면 헷갈리는 맞춤법들이 많습니다. 생각보다 우리나라 맞춤법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맞춤법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잘못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신조어나 줄임말 등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특히 어린 친구들이 맞춤법을 잘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모르는 맞춤법은 공부해서 확실히 알고 사용하면 되지만, 공부를 하더라도 그 중에서도 굉장히 헷갈리는 개념들이 있습니다.

취업 준비생의 경우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후에는 반드시 맞춤법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회사에서도 마찬가지이며, 보고서를 작성한 후에도 맞춤법 검사를 통해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학교에서도 숙제나 과제를 하고 난 후에 마지막으로 맞춤법 검사를 꼭 해야 합니다.

 

맞춤법이 사소한 문제로 보일지라도, 실수를 하게 되면 상대방의 신뢰를 잃을 수도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맞춤법의 중요성을 절대로 얕봐서는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쉽게 사용하는 한글 중에서도 굉장히 헷갈리는 맞춤법들이 많습니다. 이 중에서 오늘은 "뵙겠습니다"와 "봽겠습니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표현 중 어떤 것이 올바른 표현인지 확실히 알려드리고, 기억하기 쉽도록 설명하겠습니다.

 

 

 

뵙  VS  봽

 

 

많은 표현 중에 뵙겠습니다와 봽겠습니다를 헷갈리시는 분들은 꽤 많습니다. 특히 이것은 말로 할 때는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글을 쓰려고 하면 입으로 아무리 되뇌어봐도 뵙인지 봽인지 정말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또한, 더 헷갈리는 이유는 어떤 상황에서는 "뵈"를 사용하고 어떤 경우에는 "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받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요.

 

웃어른을 대하여 보다라는 뜻의 동사는 뵙다입니다. 이 동사는 어른을 만나서 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봽다는 뵙다의 잘못된 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올바른 표기는 뵙다입니다. 뵙다의 어간에 어미 겠과 습니다가 결합하게 되면 뵙겠습니다가 되는 것입니다.

 

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 처음 뵙겠습니다.
  • 내일 9시에 뵙겠습니다.

중요한 점 : 봽이 아니라 뵙입니다!

 

뵈 VS 봬

 

 

이번에 설명해 드릴 개념은 바로 뵈와 봬입니다. 뵙과 봽도 어려웠는데 또 뵈와 봬의 차이에 대해서 공부할려니까 또 머리가 아픈 것 같습니다.

 

뵈가 아닌 봬를 사용해야 하는 예외적인 상황이 있어서 한글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뵈 밑에 ㅆ 받침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봬를 사용합니다.

 

봬를 사용하는 경우를 예문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뵈 밑에 ㅆ 받침이 들어가는 경우

  • 아침에 너희 엄마를 뵀어.
  • 어제 선생님을 찾아뵀습니다.

 

2. 뵈 뒤에 요가 이어지는 경우

  • 내일 봬요.
  • 각자 볼일 마치고 9시에 봬요.

3. 뵈 뒤에 아무것도 없을 경우

  • 너가 그 분을 왜 봬? 

 

해와 하 활용하여 알아보기

 

 

여전히 뵈와 봬 사용법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봬가 들어가는 자리에 해 또는 하를 넣어보세요. 그러면 어떤 맞춤법이 맞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뵈 대신에 '하'를, 봬 대신에 '해'를 넣어보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일 봬요"라는 표현이 맞는지 궁금하다면 봬 자리에 해와 하를 넣어 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내일 해요"가 문장이 자연스럽습니다.

"내일 하요" 라는 문장은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해를 넣었을 때 자연스러운 문장이 된다면 봬를 사용하면 됩니다. 반면에 하를 넣었을 때 더 자연스러운 문장이 된다면 봬 외신에 뵈를 사용하면 됩니다.

 

맞춤법 검사기

 

정확한 맞춤법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에서 맞춤법검사기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한글의 경우 소리에 따라 적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소리와 맞춤법이 혼동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한글은 가독성을 향상하기 위해 형태소를 사용하여 정리됩니다.

말은 편리하게 할 수 있어서 좋지만 한글에서 맞춤법을 틀리는 경우는 자주 발생합니다. 취업 준비를 할 때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 맞춤법을 실수하면 본인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헷갈리지 않게 맞춤법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